요즘 SSD가 정말 싸졌지만 그래도 대용량 보관을 위해서는 HDD가 꼭 필요합니다. 근데 HDD 구매 시 기록방식에 따라서 사용 시 느려질수도 데이터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가장 먼저 LMR과 PMR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 LMR, PMR, CMR, SMR 모두 MR이 들어가는데 이는 'Magnetic Recording' 입니다.
LMR: 수평 자기 기록방식으로 L은 Longitudinal(수평)을 뜻 합니다.
ㅇ 장점: 간단한 구조로 제작이 쉬움
ㅇ 단점: 저장용량이 적고 온도변화에 취약함
PMR: 수직 자기 기록방식으로 P는 Perpendicular(수직)을 뜻합니다. 요즘 나오는 HDD는 PMR이라고 보면 됩니다.
ㅇ LMR의 단점 2가지모두 해결(개선)함.
- 같은 공간 내 더 많은 데이터 저장 가능
- 온도 변화에 대한 데이터 손상에도 상대적으로 안전함(디스크 표면에 노출되는 데이터 양이 적음)
PMR이 나오고 나서 LMR은 거의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제 PMR 중 핵심인 CMR과 SMR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MR: 데이터 기록하는 트랙을 독립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C는 Conventional(전통적인)를 의미합니다. PMR를 CMR로 부르기도 합니다.
장점: SMR보다 안정적이며 Write작업이 많아도 속도가 느려지지 않음
단점: 데이터 기록밀도를 올리는 게 한계가 있음.
SMR: 기와식 자기 방식으로 S는 Shingled(기와)를 의미합니다. 트랙의 일부를 기와처럼 겹쳐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장점: CMR보다 기록밀도를 더 올릴 수 있음
단점: 데이터 수정이 많을 경우 CMR보다 속도가 느려짐.(여러개의 트랙을 겹쳐서 관리하여 데이터 수정 시 전부 순서대로 써야함), 데이터가 사라지기도 함.
CMR이 SMR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에 레이드나 수정이 잦은 경우 권합니다.
SMR은 가격이 더 싸기 때문에 콜드데이터 저장용으로 많이 씁니다.
저도 컴퓨터에 SDD 1TB와 HDD 4TB를 맞추려고 찾아보는데 어떻게 봐야하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 추가로 적어봅니다. 설명을 클릭하면 기록방식에 CMR(PMR)이 보이시죠? CMR입니다.
SMR이라고 써있네요. SMR입니다.
현재 CMR 제품이 단종되고 있습니다만 용도에 맞게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씨게이트 SMR의 경우 연구가 많이 되어 영화 등의 영상을 넣어놓고 사용할 때 차이점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NAS용으로 사용할 경우 데이터 안정성이 높은 CMR을 사용해야 할 것 같네요.
또한 캐시메모리가 SMR이 더 크다고 더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실제 속도는 CMR이 SMR 이상이니 본인 상황에 맞게 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단종되기 전까진 CMR로 구매하겠습니다.
'컴퓨터IT&가전디지털&일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특가(~5월 31일)(12600KF+3070: 155만원대) (0) | 2022.05.30 |
---|
댓글